정부는 전국 12개 도시에서 수소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자립형 수소도시를 본격적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일 열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도시 확대 방안을 담은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수소도시는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이를 통해 주거, 교통, 건축 등 도시 내 다양한 시설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도시를 의미한다.
앞서 정부는 울산, 전주·완주, 안산을 시범 도시로 지정해 2020년부터 수소 생산시설을 구축, 하루 8톤의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해 수소버스를 운영하거나 공동주택에 수소를 공급해 연간 약 1만 300t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에 발표된 수소도시 2.0 계획은 수소 활용 범위를 지역 단위에서 광역 단위로 확대하고, 산업, 교통, 건축, 발전 등 도시의 모든 분야에서 수소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평택, 남양주, 당진 등 12개 도시에서 수소도시 사업을 진행하며, 2027년까지 약 90㎞의 수소배관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수소 활용은 산업단지, 실버타운, 문화시설, 트램 및 도심항공교통(UAM)과 같은 교통 인프라까지 확장된다. 정부는 특히 수소 생산이 뛰어난 지역과 인근 지역을 연계한 ‘광역연계형 수소도시 모델’도 구상 중이다.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수소 시범도시 사업의 효과로 약 75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뒀다”며, “수소도시는 시민들에게 친환경적인 생활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비용 절감 및 일자리 창출,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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