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 CEO 래리 핑크는 ESG 용어가 정치적으로 변질되어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ESG 투자를 계속하고 있지만, 공화당의 주도로 ESG를 강조하는 투자자의 활동을 본보기로 제한하는 반 ESG 운동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ESG 관련 이니셔티브를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ISS ESG는 이러한 회의론적인 입장을 피하고 ESG 투자를 계속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Group of Company)는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지배구조, 이사회 구성, 투표 지침 등을 제공하는 글로벌 프록시 컨설팅 기업입니다. ISS ESG는 ISS의 하위 그룹인 ISS STOXX의 지속 가능한 투자 부문입니다.
ISS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안티 ESG 투자자들을 피할 수 있는 대리 투표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주로 미국의 공화당 정치인들로부터 ESG 주주 결의안을 반대받는 상황에서 발표됩니다. ISS에 따르면, 이번 가이드라인을 통한 ESG 결의안 지지율은 기존 ISS 가이드라인 대비 5% 미만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처음에는 공공 연금 기금(public pension plans)에만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개발한 보와이어 리서치의 제리 보와이어 대표는 이 가이드라인의 목표가 기업의 정치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월 28일(현지 시각), ISS ESG가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기관투자자 등 투자시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설문조사는 ISS ESG의 기업 평가 방법론에 대한 시장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2023년 9월부터 10월 20일까지 실시되었습니다. 설문에는 기관투자자, 상장기업, 학계, 전문 서비스 기업 등 총 511명이 참여했습니다.
주요 인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응답자들은 기업 평가 방식과 관련된 주요 지표로 EU 택소노미, 이중 중요성 접근법, ESG 리스크 평가, 주제별 우선순위 등을 꼽았습니다.
평가 보고서의 품질과 적시성도 투자 결정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언급되었습니다.
전 세계 다양한 규제 중 ESG 기업 평가 방법론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규제로 EU 택소노미가 꼽혔습니다.
이중 중요성 평가는 기업의 ESG 이슈를 분석할 때 사회적, 환경적 영향의 중요성과 재무적 중요성을 함께 고려하는 접근법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기업의 최신 공시 자료를 ESG 평가에 신속히 반영하는 적시성과 발행 기업의 정보 제출 기회, 발행사와의 소통 채널 구축 등 기업 평가의 품질이 중요하다고 인식되었습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실제 활용도가 가장 높은 지표로 네거티브 스크리닝을 꼽았습니다. 이는 특정 ESG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산업이나 기업을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배제하는 투자 전략을 의미합니다.
출처 : 임팩트온(Impact ON)(http://www.impacton.net)
Comments